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PR(Public Relations)이란 여러 공중(Public)과 좋은 관계들(Relations)을 맺는 것을 말한다. 이 중에서 마케팅 목적 달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PR(Public Relations, 홍보)을 MPR이라 말한다. 즉, 마케팅 목적 달성을 위해 브랜드 인지도 증대, 정보 제공과 교육, 이해 획득, 구매요인 제공, 소비자 수용 자극과 같은 PR 활동을 하는 것이다.

그동안 PR은 기업에 대한 평가를 좋게 하기 위한 기업 PR(CPR, Corporate PR)의 성격이 강했다. CPR이 명분적이고 개연적이고 거시적이라 한다면 마케팅 목적으로 하는 PR인 MPR은 보다 더 실리적이며 구체적이고 거시적이라 할 수 있다.

MPR이란 말은 1980년대에 등장했는데, 기존의 PR과 구분짓기 위하여 만들어진 이름이다. MPR 개념을 처음 체계적으로 주창한 사람은 토마스 해리스(Thomas Harris)이다. 그는 마케팅 분야에서 특히 유명한 노스웨스턴 대학의 IMC 학과에서 MPR을 강의하고 있다. 토마스 해리스의 최초 정의는 1991년에 나왔지만 1999년에 MPR을 다음과 재정의했다.

MPR이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PR의 전략과 전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MPR의 목적은 인지도를 높이면, 구매를 자극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며, 소비자와 상표간에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MPR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광고, 후원(Sponsorship), 시상(Awards), 기념일, 소책자, 책, 비디오, CD-ROM, 뉴스레터 같은 매체, 대회(Contest), 전시회, 축제, 세미나, 오래하기(Thons), 팬클럽, CEO, 판촉물, 캐릭터, 실증(Demonstration), 이메일, 조사(Polls), 설문조사지(Questionnaires), 제품견본(Sample) 배포 등 정말 다양하게 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MPR이란 개념은 광고, 홍보, 마케팅 모두를 통합하는 보다 강력한 개념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cations)에 통합되고 있다.


출처 : 이마스(http://www.emars.co.kr)




'Will's Lesson > 2교시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보마케팅  (0) 2007.11.03
레트로(Retro)  (0) 2007.11.03
마케팅 프로모션  (0) 2007.11.03
로스 리더(Loss Leader)  (0) 2007.11.03
브랜드 포트폴리오(Brand Portfolio)  (0) 2007.11.03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0) 2007.11.03
Posted by will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