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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페르소나는 개성, 외모, 가치,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성별, 크기, 모양, 만족성, 지적 수준, 사회경제적 위치, 교육수준 등 소비자가 브랜드에서 연상할 수 있는 인간적 특성을 말한다.

이런 것들이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고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를 친구처럼 다른 이에게 소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페르소나가 소비자에게 호감을 주면 판매가 당연히 늘어나게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 기업은 소비자들이 호감을 느끼도록 브랜드를 재조정해야만 한다. 결국 소비자들은 인간 관계를 맺는 것처럼 브랜드를 선택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TV쇼 진행자 오프라 윈프리는 많은 사람들이 만나고 싶어하는 사람인데 그녀의 페르소나는 따뜻함, 베품, 동정심, 인긴적인, 훌륭함이다. 그녀에게는 빼어난 유머 감각이 있고, 관심사가 다양하고, 즐겁게 새로운 시도를 한다. 또한 그녀는 개를 좋아하고 사람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아디어트를 하며 품위있는 중서부 사람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누구나 오프라 윈프리를 만나고 싶어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오프라는 매우 강력한 브랜드인 셈이다. 그래서 그녀는 그 페르소나로 TV에서부터 자신의 잡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엔터테인먼트 매체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사람 가운데 하나이다.

데이비드 아커에 의하면, 모든 브랜드의 93%가 다음과 같은 5가지 브랜드 페르소나를 원한다.

1. 진실성(철저함, 정직, 건전) : 홀마크, 코닥, 캠벨

2. 짜릿함(대담, 혈기왕성, 풍부한 상상력, 최신) : 포르쉐, 앱솔루트(보드카 술)

3. 경쟁력(믿을만 함, 지적, 성공) : 아멕스, CNN, IBM

4. 세련됨(상류층, 매력적) : 렉서스, 벤츠, 레브론

5. 씩씩함(외향적, 거침) : 리바이스, 말보로

당신의 제품은 어떤 브랜드 페르소나를 원하십니까?


출처 : 이마스(http://www.emar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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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w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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