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마케팅(Hybrid Marketing)이란 Hybrid + Marketing의 합성어로, 이업종간의 제휴를 통한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언뜻 개념정립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할 때 자전거나 여러 선물 등을 주는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것이다.


기존의 하이브리드 마케팅은 판촉과 홍보의 성향을 띄고 있던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제품의 질과 효율에 대한 판단력이 강화되면서 기업들은 유명 브랜드간의 하이브리드 마케팅을 전개하는 시점에 다다르게 된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베스킨라빈스와 겐조향수를 꼽을 수 있다. 베스킨라빈스의 '카페31'에서는 하드락요거트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겐조의 신제품인 아무르 향수를 나누어 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하드락요거트를 구매하고 부가적으로 고객들은 겐조의 아무르 향수도 받는 다는 개념을 갖고 있지만, 반대로 아무르 향수를 받기 위해 하드락요거트를 구매하는 경우도 발생하여 궁극적으로는 기업에게 매출의 신장이라는 효과를 안겨줄 수 있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와 크리스찬 디올, 아모레퍼시픽과 디자이너 브랜드 지춘희, 제일모직과 리니지, 대신증권과 국민은행 그리고 신세계 백화점, 모엣 샹동과 로에베(Loewe), 더페이스샵과 하루녹차 등이 대표적인 예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마케팅은 물론 일시적으로 매출신장의 효과를 가져오지만, 반대로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는 반감시킨다는 점을 염두하여,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다.


'Will's Lesson > 2교시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슈머의 탄생  (0) 2007.11.03
남자와 여자의 쇼핑패턴  (0) 2007.11.03
하이브리드 마케팅  (0) 2007.11.03
창발성과 브랜드  (0) 2007.11.03
스텔스 마케팅  (0) 2007.11.03
캐즘(Chasm)  (0) 2007.11.03
Posted by will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