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최근 웹 2.0이 기업 경영에 있어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으로서 주목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웹 2.0을 경영에 도입한다고 선포하였고,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IT기업들은 웹 2.0을 중심으로 한 사업개발에 여념이 없으며, 2.0을 중심으로 한 각종 세미나가 비일비재하게 열리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큰 변화를 몰고 온 웹 2.0이 대체 무엇일까?

 

2.0이란 단어는 2005 O’Reilly와 미디어라이브 인터내셔널 컨퍼런스의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데일 도허티가 닷컴 붕괴 이후 살아남은 회사들의 공통점을 표현하는 말로 웹 2.0을 제안한 것으로 시작된다. , 기존의 닷컴기업들과 현재의 IT기업들을 구분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대적 개념으로서, 정확히 정의된 개념도 없고 상당히 모호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2.0 7가지의 특징을 보이고 있는데, 참여와 공유, 개방이라는 메가트렌드를 구현하기 위해 플랫폼으로서의 웹, 집단지성을 이용, 인텔인사이드는 데이터, 소프트웨어 주기단축,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풍부한 사용자 경험 등을 강조하고 있다. 참여와 공유, 개방이라는 메가트렌드를 제외하곤 극히 웹에만 국한되는 듯한 개념이다. 하지만, 이렇게 불명확하고 모호한 개념인 웹 2.0이 사회적 이슈로서 기업변화의 중심에 서고 있다. 무엇 때문일까?

 

우리는 웹 2.0의 기반이 되고 있는 메가트렌드인 참여와 공유, 개방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참여와 공유, 개방은 현실계(오프라인 영역)’에서 생활하고 있는 인간이 이상계(온라인 영역)’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환상계(가상의 세계; 세컨드라이프, 리니지 등)’를 추구하는 일괄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실계와 이상계, 환상계를 이어주는 수단이 통신이고 이상계와 환상계가 자리잡고 있는 영역이 바로 웹인데, 참여와 공유, 개방은 현실계와 이상계, 환상계의 주체가 되는 인간이 요구하고 있는 사회적 메가트렌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여와 공유, 개방은 웹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적 흐름을 대변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참여와 공유, 개방은 닷컴기업들을 변화시켰다. 그리고 살아남은 닷컴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들을 우리는 웹 2.0이라 부르고 있다. 이상계의 변화는 이제 현실계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이 변화는 기업을 급속히 바꾸어 놓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꼽을 수 있다. 사회 전분야에 대해 10만 건 가량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지식의 보고로서 각광을 받아 왔다. 하지만, 참여와 공유, 개방을 필두로 웹 2.0을 구현한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 위키피디아에 그 자리를 내주었다. 위키피디아는 사용자들의 참여와 공유, 개방을 극대화 시킨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위키피디아의 컨텐츠는 극단적 다수의 사용자들이 직접 구성해 나아가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 위키피디아의 자료수는 약 100만 건에 달하고 있고, 1일 평균 약 900만 명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이다. 자료의 정확도도 90.5%로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과 비슷한 수준에 올라 있다. 정기적으로 신판을 출간하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위키피디아의 10분에 1에 해당하는 약 10만 건의 자료를 수록하고 있으며, 사용자도 점차 감소추세로 접어들고 있다. 위키피디아의 등장으로 기존 오프라인 출판물 형태의 사업을 진행하던 브리태니커는 그 명성을 점차 잃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경영환경도 웹 2.0, 아니 참여와 공유, 개방이라는 사회적 메가트렌드로 인해 크고 작은 변화를 겪고 있다. 따라서 웹 2.0이 무엇인지, 그리고 웹 2.0으로 어떠한 현상들이 발생하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Will's Lesson > 1교시 |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관점의 웹 2.0 피해사례  (0) 2007.11.03
깨진 유리창 법칙  (0) 2007.11.03
웹 2.0과 기업경영  (0) 2007.11.03
글로벌 CEO의 7가지 혁신법  (0) 2007.11.03
암젠의 신화  (0) 2007.11.03
글로벌 마케팅과 현지화  (0) 2007.11.03
Posted by wills

댓글을 달아 주세요